안녕하십니까? 오늘은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로 인터넷 뱅킹 등을 사용할 때 요구되는 CVC 번호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CVC 번호의 필요성
요즘 인터넷 쇼핑몰 등에서 결제를 할 때에 신용카드를 많이 이용합니다. KB 국민은행, 농협 은행, 신한은행 등 많은 은행 카드사는 자사의 어플리케이션으로 신용카드 결제를 할 수 있도록 해 놓았는데요. 다만 앱결제가 아닌 일반결제도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는 현실입니다. 신용카드를 이용한 일반결제의 경우 카드번호와 함께 CVC 번호가 요구됩니다.
CVC 번호란?
CVC는 카드고유확인번호인데요. 보통 카드의 뒷면, 서명란 근처에서 발견할 수 있는 세 자릿수의 숫자가 바로 CVC 번호입니다.
CVC 번호가 지워지거나, 흐려서 잘 보이지 않는 경우의 대처 방법
지갑이나, 주머니 속에서 일어나는 마찰로 카드가 훼손되어 CVC 번호가 잘 보이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우선 다음의 두 가지 방법을 활용해 주세요.
첫 번째는 형광등 아래에서 카드를 좌우로 비춰보거나, 컴퓨터용 사인펜으로 숫자가 있던 곳을 칠하고 휴지로 가볍게 닦아낸 후 살펴보는 것입니다. 카드사에 따라 CVC 번호를 음각하여 새겨놓는 곳이 있는데요. 이러한 경우 충분히 CVC 번호를 다시 알아낼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음각해 놓지 않고, 잉크로만 CVC 번호를 새겨놓은 경우인데요. 이 경우에도 형광등 아래에서 카드를 좌우로 비춰보는 것을 우선 시도하시고요. 다음으로는 4B연필처럼 무른 연필로 CVC 번호가 있던 자리를 부드럽게 살살 칠해보시면, CVC 번호의 흔적이 어렴풋이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CVC 번호를 인식할 방법이 없는 경우
위와 같은 방법으로도 CVC 번호를 인식할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CVC는 보안과 관련된 카드의 고유 확인번호입니다. 유선상으로는 물론, 지점에 방문하더라도 은행측에서 CVC 번호를 직접 알려주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결국 가까운 지점에 방문하여 카드를 재발급 받는 것 외에는 다른 방법은 없다고 보이는데요. 신분증을 가지고 방문하면 재발급 시간은 얼마 걸리지 않을 것입니다. 만일 거동이 불편하시다면, 정부민원 안내 콜센터 110번으로 연락하여, 이동과 관련한 공공서비스를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마치며
CVC 번호는 꼭 필요할 때 보이지 않아서 곤란한 경우가 있습니다. CVC 번호를 따로 기입해 두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텐데요. 다만 절대 전자문서상에 기록해 놓으면 안 됩니다. 전자문서는 언제나 해킹의 위험성이 있기 때문이죠. 될 수 있으면 집안에서 중요사항을 기입해 두는 수첩을 구비해두시고, 그곳에 직접 수기로 작성해 두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