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금융에서 대출을 받으려고 할 때에 서울보증보험증권의 발급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러한 보증보험이란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증보험이란?
보증보험 역시 일반적인 보험과 개념이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어떠한 거래행위가 있다고 할 때에 일방 당사자에게 존재하는 신용위험을 감소시키기 위한 보증제도라고 볼 수 있는데요. 예컨대 채무자가 채권자에게 계약상 채무를 불이행하는 경우, 보험자가 채권자의 손해를 약정에 따라 보상하는 보험상품입니다.
이해하기 쉽게 그림으로 표현한다면 다음과 같습니다.
보증보험계약의 체결
채무자와 채권자 간의 계약이 체결된 후 채무자는 보증보험에 보증보험계약을 청약하고, 보증보험은 수락시 보증보험증권을 발행합니다. 채무자는 채권자와의 계약에 따라 이 보증보험증권을 채권자에게 제출하게 됩니다.
채무자의 채무불이행시
채무불이행시 채권자는 직접 보증보험에 보험금을 청구합니다. 보증보험은 보증금을 지급한 후에 채무자에게 구상권을 행사하게 됩니다.
보증보험의 기능
보험의 방식을 취한 보증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보증인이나 부동산 담보 등의 인적, 물적 담보 대신에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보증방식입니다.
채무자 측의 편의성
담보제공과 관련된 시간적, 경제적 비용을 최소화하여 채권자와의 계약에 임할 수 있습니다.
채권자 측의 편의성
전문보증회사의 안전한 보증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손해 발생시 별도의 담보실행 절차 등의 노력없이 신속한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보증보험증권이란?
서울보증보험은 대한민국의 손해보험사이자 보증보험 전업사입니다. 상기 설명한 보증보험을 운영하는데요. 서울보증보험이 보험계약자인 채무자에게 보증을 위해 발행하는 증권이 바로 서울보증보험증권입니다.
맺음말
이번 포스팅에서는 보증보험이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해당 단어에 궁금증을 가지신 분들은 대체로 신용대출과 관련하여 검색을 해보셨을거라고 추측되는데요. 신용대출은 항상 연체와 신용점수 하락의 위험을 명확히 인지하고 실행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다시 한번 강조하면서 포스팅을 마무리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